본문 바로가기

빡런의 일상 이야기

국립부여박물관 어린이 박물관 방문 이야기

아들의 방학을 맞아서 가족이 함께 부여에 위치한 국립부여작물관 어린이 박물관이 다녀왔습니다.

 

국립부여박물관 어린이 박물관은 평일이어서 그런지 한산해서 구경 및 체험하기에 아주 좋았습니다.

 

 

박물관 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용시간 평일 : 오전10시~오후6시

 

토, 공휴일 : 오전10시~오후6시

 

휴관일 : 매주 월요일, 매년1월1일, 설날 및 추석당일

 

입장료 무료(국립박물관의 가장 좋은점)

 

 

 

 

입구에 체험 재료를 구입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고, 유모차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어린이박물관은 총 17개의 체험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백제금동대향로와 떠나는 여행이라는 주제로 다음과 같은 내용들로 구성된 어린이 박물관입니다. 

 

백제문화의 상징인 백제금동대향로에 대하여 재미있고 탐구하고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것들이 준비되어 있는 곳입니다.

 

처음 입장하면 가장 눈에 들어오는 것이 중앙에 있는 향로의 모습으로 향로 속 지상세계, 천상세계, 수중세계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1. 환영의장 : 입구 부분 향로모습이 나와있는 곳입니다.

 

 

2. 영상관 : 백제금동대향로의 이미지 영상을 보여줍니다.

 

 

3. 백제금동대향로란? : 백제금동대향로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소개해주는 곳입니다. 질문과 답변으로 구성되어 보기 좋습니다.

 

 

 

4. 백제금동대향로 속 세상 : 이곳은 퍼즐 체험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사진과 같이 좌석판으로 된 퍼즐을 맞추며 재미를 찾아보는 곳으로 열심히 퍼즐을 해봤습니다.

 

 

 

5. 향로 속의 세상은 어떻게 생겼을까?

 

향로안으로 들어가면 두 가지 체험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수중세계를 꾸며보아요는 물고기를 예쁘게 색칠 한 후 스캐너를 통해서 수중세계로 물고기를 보내는 게임입니다.

 

(물고기 종이는 입구에서 구입하셔야 합니다.) 

무료로 다른 곳에서 체험할 수 있는 곳이 많음으로 이것은 패스했습니다.

 

 

 

두번째 게임은 향로 속 보물을 찾아보세요입니다. 용이 되어서 물고기를 잡는 게임으로 시작과 동시에 발로 물고기를 잡으면 보물이 나옵니다.

 

전체를 다 잡아야 100점이 됩니다. 발로만 잡으면 잘 안잡히고 몸으로 이동하면서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나게 몇 번씩 가족과 함께 게임을 했습니다.

 

향로 옆 길을 따라가면 벡제금동 대향로에 지상세계에 나오는 신선들과 동물들을 볼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신선들이 악기소리도 들어볼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으니 체험하시면 재미있습니다.

 

 

 

6. 향로 속 과학 이야기 : 백제금동대향로의 제작과정을 보여줍니다. 그림과 조형물을 통해서 향로 제작을 알아보고 재미있습니다.

 

중간에 있는 게임도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하기에 참 좋은 것 같습니다.

 

 

 

7. 오악사 오케스트라 : 향로 속 악기를 연주하는 다섯 신선에 대해서 소개해줍니다.

 

배소, 거문고, 북, 종적, 완함의 모형을 볼 수 있고, 게임을 통해서 소리도 들어볼 수 있습니다.

 

입구에 비치된 학습지에 스탬프 도장을 찍으며 악기 이름을 익힐 수 있는 체험공간 이니다.

 

 

스탬프 이용시 꽉 눌어줘야 잘 나옵니다.

 

 

빨간색 원통을 악기 이름위로 이동시키면 악기별로 소리가 나옵니다.

 

 

8. 아름다운 백제모양 : 두 가지 체험을 통해 아름다운 백제문양을 알아보고 체험하는 곳입니다.  

 

점토를 이용한 수막새 찍기와 향로 속 캐릭터 찍기 체험 두 가지를 해볼 수 있습니다. (점토는 입구에서 구입하셔야 합니다.)

 

 

 

9. 백제 왕, 왕비 되어보기(복식체험) : 어린이용 옷이 준비되어 있어서 옷 입기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10. 백제야 놀자 : 정람사지 5층 석탑 축소모형탑을 쌓아보는 체험공간입니다.

 

2층에 가시면 축구게임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신나게 경기를 해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2층에 올라가면 전체 박물관이 눈에 들어옵니다.

 

 

작은 탑들은 어린이들이 하기에 딱좋고, 큰 탑은 초등학교 고학년 정도에 적합한 것 같습니다.

 

 

 

12. 향로쉼터 : 백제금동대향로 속 표현된 나무와 함께 쉬어가는 곳입니다.

 

 

13. 위기를 극복한 위덕왕 : 위덕왕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14. 백제왕 이야기 : 무왕과 의자왕의 이야기, 이야기 속 유물에 대해서 알 수 있는 곳입니다. 퀴즈를 통해 백제의 역사를 학습할 수 있습니다.

백제 사람으로 변신하는 프로그램이 있어서 백제사람의 사진을 만들 수 있고 메일로 받아볼 수도 있습니다.

 

 

15.백제금동대향로 트랜스룩 : 백제금동대향로의 모습을 화면을 통해 살펴보는 체험 공간입니다.

 

 

16. 교과서 속 백제금동대향로 : 그림을 통해 교과서에 소개되고 있는 백제금동대향로를 보여주는 공간입니다

 

 

 

17. 향로에게 한마디 : 칠판에 글을 남기보는 곳입니다.

 

 

 

규모는 크진 않지만 확실한 주제를 가지고 다양한 체험을 통해서 문화와 역사를 만날 수 있는 좋은 교육의 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주차후 3분정도 거리에 공연장과 어린이박물관이 위치하고 있어 시간만 맞는 다면 공연도 즐기고 돌아올 수 있는 곳입니다.

 

방학기간 동안 한 번 방문하셔서 백제 역사에 대해 배우고 돌아오면 어떨까 합니다.

 

지금까지 부여 어린이 박물관이야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