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빡런의 생활정보 이야기

라돈측정기 라돈아이 사용 이야기

 

2018년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던 대진침대 사건으로 라돈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무척 높았습니다. 라돈에 대한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서 라돈측정기에 대해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간단하게 라돈에 대해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라돈은 1급 발암물질로 토양 내 우라늄이 붕괴하면서 생기는 라듐으로 부터 발생하는 기체로 무색, 무취, 무미의 방사성 기체입니다. 지구상 어디에나 존재하는 자연의 일부로 주로 땅이나 건축자재로 부터 실내에 스며듭니다. 세계보건기구와 미국환경청에서는 라돈을 발암물질로 분류하고 실내공기 중의 라돈농로를 관리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매트리스부터 , 토퍼, 베개, 심지어 화분에 이르기까지 라돈이 검출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라돈에 대한 올바른 관리가 필요합니다. 

다양한 곳에 라돈이 검출되는 만큼 라돈 농도에 대해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매스컴을 통해 많이 소개된 라돈농도측정기 라돈아이를 주민센터에서 대여할 수 있다는 소식을 듣고 1월2일에 주민센터에 전화를 걸어 라돈 측정기 대여를 예약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예약을 한 상태였기에 1월14일 1박2일 대여를 하게되었습니다.(오전9시부터 다음날 오후5시까지) 필요하다면 구입할 수 있고, 인터넷에서 비용을 주고 대여하는 방법도 있지만, 가까운 주민센터에서 무료로 대여가 가능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가까운 주민센터에 전화해보시기 바랍니다.

라돈아이 박스를 개봉해보면 구성품은 본체, 12V어탭터, 가이드, 메뉴얼, 인증서입니다. 보조배터리 사용도 가능한 제품입니다.

라돈아이는 일반가정, 사무실에서 쓰이는 실내용 보급제품으로 간단한 구성과 사용이 그 특징입니다. 또한 기존 보급형에는 없었던 자체 데이터 저장 기능과 블루투스를 통해 스마트폰과 접속 데이트 다운로드, 그래프 보기, 알림 세팅 등 다양한 기능조작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라돈아이 퀵가이들 바탕으로 측정방법을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설명서 혹은 라돈아이 퀵가이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1. 정확한 측정을 위해 창문과 방문을 꼭 닫습니다.

2. 라돈아이에 전용전원을 연결하면 자동으로 측정을 시작합니다.(측정 최적 장소는 방 책상 위 또는 거실 탁자 위가 적합합니다.)

3. 측정값는 10분간격으로 표시되며 1시간 간격으로 저장됩니다.

4. 안전기준치 4pCi/L보다 높으면 알람이 울립니다.(창문을 10분 이상 열어 환기를 해주시면 됩니다.)

5. 스마트폰 앱으로 데이터를 불러오거나 설정을 바꿀 수 있습니다.

 

 

앱가이드를 통해 자세하게 사용방법에 대해 소개 놓았습니다. 저는 침실에서 테이블 위에 놓고 측정을 하였습니다. 실내 라돈농도는 낮에 낮고 새벽에 가장 높아진다고 내용을 확인인 후 그래프를 살펴보니 가장 높은 지점이 새벽이었습니다. 다행히 라텍스침대로 인해 살짝 걱정하긴 했는데 수치가 그렇게 높지 않아서 다행이었습니다.

이제 우리 생활에서 중요하게 생각되어지는 라돈농도에 대해 살펴보면서 이러한 라돈이 많이 나오는 물품들을 없는지 주의해서 살펴보아야겠습니다. 아울러 생활속 라돈을 줄이는 방법 몇 가지를 소개하면서 글을 마무리 하려고 합니다.

1. 주기적으로 환기시켜주기

라돈을 줄이는 가장 쉽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주기적인 환기를 통해서 실내공기 중에 라돈농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특히 라돈농도가 높게 나오는 겨울철에는 자주 해야 합니다.

2. 바닥, 벽, 틈새 막기

측정 결과 기준치를 초과했다면 바닥이나 벽 등을 갈라진 틈을 확인하여 꼼꼼하게 메워줍니다. 틈새를 막아주면 그만큼 땅에서 집으로 들어오는 라돈의 양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친환경 건축자재 시용하기

벽, 천장 마감재의 환경표지인증정보를 확인합니다.  환경표지인증정보에는 방사능지수가 포함되어 있고 방사능 지수 기준을 통과한 제품에는 친환경마크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친환경마크가 부착된 제품을 사용한다면 라돈을 줄일 수 있습니다.

2,3번은 일반적으로 하기에 좀 제약이 있는 것 같습니다. 1번을 자주 해줘야 하는데 요즘 미세먼지가 극성이라서 미세먼지가 없는 날을 잘 선택해서 환기시켜야 할 것 같습니다. 주민센터에서 받은 라돈 관련 정보지를 함께 올려봅니다. 내용들을 꼭 확인해보시고 가까운 주민센터에서 라돈측정기를 대여하셔서 라돈 농도를 측정해 보시고 건강한 생활하시길 추천합니다. 이상 라돈측정기 라돈아이 사용 이야기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