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빡런의 생활정보 이야기

주방 LED등 & 안정기 교체하기

 

주방 LED등 & 안정기 교체 이야기

 

주방에 LED등이 2년정도 되었는데 불빛이 깜빡깜빡 하더니 한쪽이 들어오지 않더니 결국 한쪽이 나가버리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처음 주방등을 설치할 때 조금 저렴한 제품으로 설치해서 그런 것 같다는 와이프말에 바로 인터넷을 검색해서 LG 기판을 구입했습니다. 기판이 받은 후 바로 설치를 교체를 실시했음에도 불이 들어오지 않아서 판매자에게 전화를 했습니다.

 

판매자 분이 친절하게 제 이야기를 들으신 후에 기판 문제가 아니라 안정기문제라고 하시면서 안정기 사진을 보내드리고 조치를 받았습니다. 제가 설치한 안정기 회사를 현재 없어져서 똑같은 제품으로 구입이 어렵고 같은 사양의 물건을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안정기의 정식명칭은 LED 컨버터, 보통은 안정기라고 부리니 이정도로 정해 놓겠습니다.

 

LED 컨버터 교체시 꼭 확인해야 할 사항에 대해 몇 자 적어놓겠습니다.

1. 정확한 사양을 확인해야 합니다. (입력전압(V), 출력전압(V), 전력(W), 전류(A) 꼭 확인해서 주문, 설치)

2. LED모듈 불량을 확인해야 합니다. (LED 모뉼에 탄부분이나 불량 확인)

3. 극성을 확인해서 연결해야 합니다. (+,- 극 확인 필수)

4. 연결단자 커넥터를 확인해야 합니다. (일반형 or 집게형)

 

 

 

교체전 모습, 모듈판만 교체했는데 되지 않아서 컨버터가 오기전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작업을 위해 열심히 탈거했습니다. 처음탈거 할 때 길게 나온 나사를 열심히 풀려고 했는데 자세히 보니 긴 나사는 등 갓을 고정하는 나사였습니다. 중간에 벽면에 고정되게 한 나사 2개를 탈거한 후 흰색선과 파란 선을 커넥터를 누르면서 빼줘서 탈거를 완료했습니다.

 

 

컨버터 교체 전 위치를 정확히 확인 후 탈거를 했습니다. 위쪽에 탈거 컨버터 아래쪽이 설치할 컨버터입니다.

 

 

탈거한 컨버터와 똑같은 자리에 위치시키고 나사로 고정시켰습니다. 접지 단자도 잊지 않고 설치했습니다.

 

 

 

AC 일반선을 다른쪽 선과 함께 잘 꽈주어서 중간 부분에 위치한 커넥터에 극을 확인 후 잘 꽂아주었습니다. 그리고 선을 정리해서 한쪽편에 잘 위치시켜주었습니다. 나중에 보니 이 부분이 약간의 그림자가 생겨서 다시 새로로 위치시켜주었습니다. 

 

 

 

LED 모듈판을 설치 후 컨버터 DC LED 단자선을 연결해주었습니다. 등에 있는 구멍들을 이용해서 선을 위에 나오게 해서 설치했습니다.

 

 

 

주 전원선에 극에 맞게 연결시켜주고 등이 제대로 들어오는 것을 확인 후 천장에 다시 등을 고정시킵니다. 똑같은 곳에 달면 혹시 떨어질 수 있을꺼 같아서 다른 쪽 한 곳에 나사하나를 더 고정했습니다.

 

 

확실하게 고정된 것을 확인 한 후에 등 갓을 연결해주고 작업을 마무리 했습니다.

처음하는 작업치고는 매우 성공적인 작업이었습니다. 친절한 판매자님 덕분에 큰 돈 들이지 않고 직접 교체할 수 있었습니다. 전기에는 아무것도 모르는 지만 열심히 인터넷도 찾아보고 유투브를 통해서 집안에 소소한 일들을 해결해 보는 것도 하나의 살아가는 재미를 주는 것 같습니다.